최근 Nike가 NFT 패션 스타트업 RTFKT를 인수한 데 이어 Adidas가 Bored Ape Yacht Club(BYAC) 등 유명 NFT 콜렉션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새로운 콜렉션을 선보이는 등 주요 스포츠 브랜드들이 잇달아 NFT 사업에 진출하면서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스포츠 패션 아이템 중에서 한정판 운동화는 대표적인 투자 아이템으로, 전 세계 운동화 리셀 시장은 매년 20%씩 성장해 2030년에는 3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포츠 브랜드들은 희소성을 갖춘 투자 상품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갖는 NFT 역시 젊은 충에게 어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운동화 수집가들의 NFT에 대한 반응은 아직까지 미지근한 상황이지만, 메타버스의 발전과 함께 한정판 운동화의 인기가 가상 세계에서도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Nike와 RTFKT의 첫번째 NFT 프로젝트 “MNLTH”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 Nike가 2021년 12월 NFT 패션 스타트업 RTFKT 아티팩트를 인수했다.
RTFKT는 게임 엔진과 블록체인 등을 활용해 가상현실 속 운동화와 디지털 에셋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기업으로 게임 회사와 패션 브랜드 등에 미래 지향적 디자인과 콘셉트를 제공해왔다. 2021년 3월 디지털 아티스트 FEWOCIOUS와 협업으로 제작한 608 켤레의 가상 운동화가 판매시작 7분만에 완판되며 31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RTFKT는 Nike에 인수된 후 2개월 만인 2022년 2월 양사의 첫번째 NFT 프로젝트 Nike “MNLTH” NFT를 공개 하였으며, 발표 직후 OpenSea에 판매되는 동시에 기존 CloneX 보유자들에게 에어드랍으로 전송되었다.

Adidas, 유명 NFT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한정판 NFT 발표
스포츠 브랜드 Adidas는 2021년 12월 대표적인 NFT 프로젝트 Bored Ape Yacht Club(BAYC)와 협업한 한정판 NFT를 발매했다. ‘Into the Metaverse’라는 프로젝트 명 하에 BYAC 및 NFT 수집가 Gmoney, CryptoFunk에서 영감을 얻은 비공식 이더리움 NFT 프로젝트 Punkscomic과 공동으로 NFT 판매를 12월 17일 시작했으며, 해당 NFT를 구매하면 실물 상품과 디지털 상품을 모두 소유할 수 있게 된다.
Adidas는 얼리엑세스 단계에서 단 몇시간만에 2만 점의 NFT를 판매해 2,3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2022년 2월 현재 Adidas의 NFT 작품은 Opensea에서 원래 가격의 3배가 넘는 2,500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여타 스포츠 브랜드들도 NFT 사업에 진출하거나 검토중
Nike와 Adidas 외에도 여러 스포츠 브랜드들이 NFT 사업에 진출하거나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먼저 Under Armour는 2021년 12월 NBA 스타 Steph Curry와 협업해 Curry가 NBA 역사상 최다 3점슛 슈터가 된 경기에 신었던 ‘Curry Flow 9’ 운동화를 NFT 한정판으로 제작해 자선활동에 기부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판매 개시외 동시에 매진을 기록했다.
유명 신발 브랜드 Crocs는 2022년 1월 ‘NFT와 디지털 토큰, 디지털 수집물, 디지털 자산 판매 및 검증, 교환, 수신, 송신, 접근, 저장 관리, 제작할 수 있는 다운로드할 수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대한 상표를 신청했으며 신청 출원은 사용 예정(Intent-to-usd)에 관한 것으로 Crocs가 향후 상표를 상업적으로 쓸 계획임을 시사한다.
스포츠 브랜드들의 NFT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스포츠 브랜드와 자체 NFT 사업을 추진하는 마켓플레이스 진영 간의 갈등도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2022년 2월 Nike는 StockX가 무허가 Nike NFT를 판매했다며 뉴욕 맨해튼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StockX가 지난 달 Nike의 허가를 받지 않은 Nike 운동화 NFT를 판매한 사실에 대해 자사 상표권 침해를 주장하며 이에 대한 피해보상과 판매중단 명령을 요청한 것이다. StockX는 2016년 미국에서 설립된 이후 2021년 기준 38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세계적인 운동화 리셀 플랫폼으로 지난 1월 중순 Vault NFT라는 명칭의 NFT 마켓플레이스를 선보였다. 이는 운동화 실물이 아니라 디지털 운동화를 거래하는 플랫폼으로 StockX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가장 인기있는 신제품을 디지털 방식으로 소유하고 수수료와 옷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각 Vault NFT는 동일한 물리적 항목에 연결되어 StockX의 보안 금고에 보관된다.
메타버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Nike, Adidas를 비롯한 메이저 스포츠 브랜드들의 NFT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현실세계에서 한정판 운동화의 인기가 NFT 형태로 가상 세계에서도 이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