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전문 미디어 퍼블리셔 Turner Sports가 암호화폐 비즈니스 전략에박차를 가하고 있다. 프로 농구 동영상 클립으로 구성된 디지털수집품인 NBA Top Shot과의 제휴로 NFT 수집품 시장에서 성공을 견인하는한편, NFT 기반 골프 시뮬레이션 게임 Blocklete Golf를통해 게이머, 금융 애호가 집단 등 폭넓은 집단을 타깃으로 NFT를 판매하는전략도 전개해 나가고 있는상태다.
NFT 소유자에게 독점콘텐츠 또는 이벤트 접속을허용하는 것과 같은 형태의 보상프로그램도 테스트하고 있다. 재정적인 투자보다는 독점성과 커뮤니티 접속에 중점을 두는 신규 NFT프로젝트를통해 NFT의 전체적인 가치를 바라보는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는 복안 에서다.
Turner Sports, 스포츠 산업 NFT 전략 주도...스포츠 팬 넘어선 NFT 판매 전략 모색
미디어 및 마케팅 전문 매체 Digiday는 2022년 4월 15일기사에서 미디어 산업의 경영진들이 Web 3.0의 미래와 블록체인을통한 변혁의 가능성에 초점을두고 있는 반면, 다수의 소비자들은여전히 NFT의 개념을 파악하거나 NFT 디지털 예술이 인기를끄는 이유를 의아해하는 단계에머물러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이 같은 격차가 미디어기업들이 Web 3.0전략을 구사하는 데 있어 일종의 장애물로기능하고 있다는 것이 Digiday의 시각이다.
한편, Digiday는 Warner Media 산하 Turner Sports의디지털 리그 비즈니스 운영, 성장, 혁신담당 부사장인 Yang Adija가 지난 4년의 기간을 블록체인 기반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상이한 암호화폐 전략을 테스트하는데 투자해 온 상태라는점에 주목하기도 했다.
Adija는 NFT를 야구 트레이딩 카드나 갤러리의 그림과 유사하게구매자가 물건에 대해 결정하는 가치에의해 가격이 설정되는 수집품으로인식하고, 프로 농구 경기의 동영상클립으로 구성된 디지털 수집품인 NBA Top Shot과의 제휴를 통해 NFT 수집품 시장에서성공을 견인한 바 있다. Turner Sports는 NBA Digital 공동경영을 통해 NBA Top Shot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파악되고 있다.
Adija는 "NFT는 과거에는 만들어낼 수 없었던 종류의희소 가치를 디지털 포맷으로창출해내고 있다"며, "디지털 희소 가치 창출에 힘 입어 종이로 만들어진트레이딩 카드처럼 구매자에 의해 결정된 가치를 지닌고유의 디지털 아이템들을 소유할수 있게 되었다"고 역설하기도했다.

스포츠 팬이나 패션, 예술 애호가들은 희귀하거나 독특한아이템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속성을 지닌 집단이라는 점에서수집 가능한 NFT를 활용한 블록체인 실험에있어 유용한 출발점으로 평가되고있다.
그러나 Turner Sports의블록체인 실험은 스포츠 팬의 반경에만머물러 있지는 않다. NFT활용 사례의 증가로 특정 NFT의 가치와 소비자의 사적인관심사 사이의 상관 관계가 희미해짐에 따라 스포츠 팬을 넘어서서게이머 등 다른 집단을 타깃으로 삼아 NFT를 판매하는 전략도 모색하고있는 것이다.
디지털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고 시간이경과할수록 부가적인 가치를 추가시켜 나가는 데치중하는 금융 애호가 집단도 Turner Sports NFT 전략의 타깃 집단 중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상황이다.
Blocklete Golf로 게이머와 금융 애호가 동시 공략...커뮤니티 중심의 신규 프로젝트 지속
Digiday는 Adija의 팀이 NFT 캐릭터인 골퍼가 경기와 장비 구매를 통해 가치를 향상시키며 캐릭터간 상호작용을 하는 NFT 기반 골프 시뮬레이션 비디오 게임 Blocklete Golf를 제공해 오고 있다는 사실에도 방점을 찍었다. Turner Sports가 2020년 9월에 출시한 Blocklete Golf는 NFT 수집의 게임화 전략으로 NFT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시선을 변화시킬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기대를 모아온 바 있다.
2022년 3월 2일에는 Blocklete Golf의 두 번째 시즌이 iOS 및 Android에서베타 버전으로 제공 개시되기도했다. 당시 Turner Sports는 Blocklete Golf를두고 골퍼를 선택해 역동적인코스 라운드를 통해 플레이할수 있는 전통적인 골프매니지먼트 게임이지만, 블록체인 인프라를 토대로 팬들이 NFT 형태의 고유한 디지털 아바타를수집, 훈련, 거래하고 서로 경합할 수 있는 P2E(Play-to-Earn) 비즈니스 모델을도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Blocklete Golf의 플레이어는 'Blockletes'으로 불리는 디지털 골프선수의 커리어를 관리하면서 게임내 성과를 기반으로 유용성과가치를 향상시켜 나갈 수 있다. 자신이 소유한 디지털 골프선수를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들이 소유한 선수들과경쟁시키며, 직관적이고 개방적인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충성도높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자리매김하게 되는 셈이다.
Blocklete Golf의 신규 시즌은 조만간새롭게 구상된 Pro Shop도 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Pro Shop은 플레이어에게 NFT 액세서리나 이와 유사한 아이템을 제공해 개인화된 'Blockletes' 구축 환경을 지원한다. 신규 시즌은 진일보한 게임 아트로 플레이 코스와플레이어 아바타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며 NFT 앱 기반 게임을 통한가치 창출의 기회를 확대해주기도한다.

Adija는 "Blocklete Golf는 Turner Sports가 계획하고 있는 Blocklete Games P2E 게임프랜차이즈 중 첫 번째 게임으로, 이용자에게매력적인 게임 플레이와 아름다운 NFT 제품을 제공하고자한다"며, "Turner Sports는스포츠 산업의 NFT 및 블록체인 관련 행보에 있어 최전선에 위치해 왔으며, 새로운디지털 선수들을 통해 스포츠 팬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Blocklete Golf가처음 출시되었던 2020년 가을 이래 전반적인 NFT 시장이급성장했다는 점을 Blocklete Golf의미래에 있어 청신호로 풀이하고있다. 분석 사이트DappRadar에 따르면, 2021년 3분기를 기준으로 NFT 시장 규모는 107억 달러 수준에 도달한바 있다. 이러한 성장세의 견인차 역할을한 것이 NBA Top Shot과 같은 스포츠 관련NFT라는점도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이다. Digiday는 Blocklete Golf에대해 게이머와 금융 애호가 모두가 즐겨 플레이하며 흥미를충족시킬 수 있는 게임이라는 평가를내리기도 했다.
Adija의 팀은 재정적인 투자보다는 독점성과 커뮤니티 접속에 중점을 두는 신규 NFT 프로젝트도테스트해 나가고 있는 상태다. NFT 소유자에게 독점콘텐츠 또는 이벤트 접속을허용하는 것과 같은 형태의 보상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이다. Adija는 "우리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NFT의 전체적인 가치를 바라보는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View Point
축구 팬들을 겨냥한 아바타 및디지털 수집품 기반 메타버스구축을 지향하는 독일 스타트업The Football Company의 CEO 겸 설립자 Ante Kristo는 2022년 1월 19일스포츠 산업 전문 미디어 SportsPro 기고에서 NFT가스포츠 산업에 황금 같은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동시에 스포츠 팬들에게 있어서는선호하는 팀, 선수, 역사적 순간에 참여할 수있는 탁월한 통로로 기능하고있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이언제나 스포츠 관련 수집품을소유하는 것을 즐겨온 가운데, NFT가 디지털화한방식으로 스포츠 관련 수집품 소유의새로운 포문을 열어주고 있다고역설하기도 했다. 모든 종류의 디지털 콘텐츠에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수익화측면에서 NFT의 확장성에 무게를 싣기도했다.
전반적인 NFT 시장의가치가 현 140억 달러 수준에서 2025년경 750억 달러 수준으로 껑충 뛰어오를 것으로 예상하면서스포츠 관련 NFT의 호황을 NFT 붐을 주도할 결정적 요인으로지목하기도 했다. 실제로 글로벌 컨설팅 업체 Deloitte에따르면, 2022년에는 최대 500만 명의 스포츠 팬들이 NFT를구매하거나 NFT를 증정 받게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Deloitte는 스포츠 미디어 NFT가 2022년에 20억달러 이상의 거래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도하다. 이는 2021년의 2배에 달하는 규모다.
Kristo CEO는 스포츠 관련 NFT가독점적인 디지털 수집품 형태에서 비디오게임 아이템의 형태로 진화하면서더욱 인기를 끌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Turner Sports가NBA Top Shot과의제휴로 NFT 수집품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한편, Blocklete Golf를필두로 하는 Blocklete Games P2E 게임 프랜차이즈를 통해 NFT 아이템 거래를활성해 나가는 전략 노선을 구사하고 있는 이유를 여기에서 찾아볼수 있다.
스포츠 산업 전문 미디어 Sportico는 2022년 3월 3일 기사에서 Blocklete Games의 게임들과 Turner Sports 미디어 자산 사이의 잠재적인시너지 창출을 예견하기도 했다. Blocklete Games 플레이어가 TNT 채널에서 스포츠 프로그램을시청하면서 화면에 등장하는 QR 코드를 매개로 게임 내 장비를 획득하는 등의 시나리오를그려볼 수 있는 것이다.
스포츠 분야를 넘어선 전반적인 미디어퍼블리셔 진영에서 암호화폐 및 메타버스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분위기도 NFT 시장에서 Turner Sports의보다 적극적인 미래 행보를 예측하게 해 주는 지표가 되어주고있다1. 이제 Turner Sports의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가 지난 4년의 기간과 비교해 향후 4년의 기간 동안 한층 다채롭게 전개되며 신수익원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가는 양상을 지켜보아야 할 때다.